EV
전기차 파헤치기 < part 1 : powertrain >
TSpoons
2023. 10. 3. 12:47
파워트레인(powertrain)
차량에 파워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부품의 집합을 의미한다.
EV(전기차) vs ICE(내연기관차)
EV | ICE | |
동력 | 모터 | 엔진 |
변속 | 간단함(감속기) | 어려운 편(변속기) |
구동축 | 간단 | 어려움 |
방식 | 자기장 변화 | 4단 피스톤 |
- 전기모터의 간단한 입출력 방식
- 배터리에서 전기가 인버터로 전달(DC-AC 컨버터 : 배터리팩에서 공급되는 DC를 AC로 변환하여 전기 모터에 공급.)
- 인버터(inverter)는 전기를 전기모터가 사용할 수 있는 전압과 주파수로 변환 **과정 추후 설명 - ECU
- 모터(motor)는 전기를 회전력으로 변환
- 구동축은 전기모터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바퀴에 전달
- 바퀴는 회전력을 도로에 전달하여 차량을 구동
배터리 팩(Battery pack)
여러 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이루어져 있다. (차량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 저장, 직류 출력 제공)
- 소재
소재 | 역할 | 대표적인 종류 |
양극재 | 전기 생성 |
LiCoO2, LiNiCoAlO2, LiFePO4
|
음극재 | 전자 저장 |
흑연, 실리콘, 그래핀
|
전해액 | 이온 전달 |
유기 용매 + 리튬 이온 전도성 첨가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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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리막 | 접촉 방지 | 폴리머 |
- 구조
- 셀 : 배터리팩의 기본 단위, 양극재, 음극재, 전해액, 분리막으로 구성
- 모듈 : 여러 개의 셀을 연결하여 만든 것, 일반적으로 냉각 시스템과 전기 연결 장치가 포함
- 팩 : 여러 개의 모듈을 연결하여 만든 것, 차량에 장착되며, 배터리 관리 시스템(BMS)으로 관리
- 작동원리
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며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
- 충전 : 양극재에서 리튬 이온이 전해액을 통해 음극재로 이동하는 과정
- 방전 : 음극재에서 리튬 이온이 전해액을 통해 양극재로 이동하는 과정
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
전자제어장치(Electronic Control Unit) :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개의 소형 ECU 존재, 차량 내 ECU 간 통신은 일반적으로 CAN protocol 사용
배터리 관리 시스템(BMS) : 배터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오작동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역할
셀 벨런싱을 수행하여 배터리팩의 효율성을 극대화, EVSE와 통신을 담당하여 충전 입력을 제어하고 현재 충전 상태를 확인하며 배터리 사양에 대한 데이터 공유
DC-DC 컨버터- : 배터리팩에 고정 전압을 제공함 다양한 EV는 액세서리 시스템(와이퍼, 조명, 인포테인먼트 시스템, 미러제어) 가지고 있으며 배터리팩의 출력 전력을 적절한 수준으로 변환하여 다양한 시스템에 전력을 분배한다.
차체제어모듈(BCM) : 파워 윈도우, 미러 보안, 차량 출입 통제 등 전자 부속품의 기능을 감독하고 제어